<2022년 장마기간,태풍 전망>
2022년 6월22일 목요일 폭염,폭우가 예상된다.장마철 전후에는 항상 습도가 많다.온도보다 습도가 많으면
체감 온도는 배가 될수가 있다.끈적한 여름날 후덥지근 찝찝함이 불쾌지수 까지올려버린다.
장마철 기간에 습도는 연중 80-90%까지 올라간다고 한다.장마철 습도의 탓으로 곰팡이난 세균이 늘어날수도 있다.
필자도 부그러운 얘기이지만 여름철 특히 장마철만 되면 오른쪽 발가락 사이에 강한 가려움증이 생긴다.
그건 바로 무좀 이다.각종 세균들이 퍼지고 모든 물질이 잘썪는 계절이기도 하다.
제주에서는 장마철이면 낚시꾼들은 낚시를 한다.대상어는 바로 벵에돔 이다.
암반지역에 서식하고 치어들은 무리지어 생활한다.주먹이는 해조류를 먹는 활동을 한다 작은 무척추 동물을
먹기도 한다.산란일은 2-6월에 한다.동해와 제주도를 포함하여 남해쪽에 많이 서식하는 고기이다.
첫소재 논쟁거리가 다소 벗어났지만 재미있는 상황이라 얘기 해보았다.
<장마철 준비는 어떻게 하여야하나>
장마철 대비를 위하여 몇가지 팁을 알려주겠다.
1.침수피해를 막기 위하여 둑이나 물을 막는 판을 설치 해준다.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지역 자치구에 연락을 하여 비피해 방지를 위하여 모레주머니나 막음 설치를 요청 해보면 된다.
2.하수구 홀이나 수로는 잔여물이 없도록 깨끗이 청소 작업을 미리 해둔다.비가 갑자기 많이 내리면
부유물들이 쌓여 막히는 현상으로 침수 피해를 볼수가 있다.
3.비가 몰아 내릴때는 나무나,전봇대,맨홀 간판 밑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비바람/천둥 등 영향으로 인명 피해가
발생될수가 있다.
4.침수 피해가 예상된다면 신속히 집안을 빠져나오고 911 이나120번에 연락을 취하여 피해를 최소화 한다.
우기가 지나고나서 가스가 차있을수 있어서 환기나 전선등으로 인하여 인명 피해가 없는지 잘확인 하여야 한다.
5.극심한 습도로 인하여 옷이나 가구들이 부패가 될수가 있으니 세탁이나 건조를 확실히 하도록 한다.
6.습도를 없애기 위하여 건조기를 사는 것도 방법이며,에어컨을 가동 해도 습기를 제거할수 있는 효과를 볼수가 있다.
<장마철대비 자동차 관리요령>
1.비가오면 노면과 미끄러운 길을 방지하기 위하여 타이어 마모나 공기압을 체크한다.자칫하면 대형사고가 날수 있다.
2.장마철에 차량의 시야를 확보하려면 와이퍼는 미리 필수적으로 신규 교체 한다.수명주기는 1년 단위로 봐야겠지만
많이쓰는날은 스위퍼가많이 마모 되어 발휘를 못할수있다.안전 부품중제 가장 중요 하다고 볼수있다.
와이퍼 교체가 힘들다면 유리막 코팅제를 구매 하여 미리 뿌려주는 작업도 할수가 있다.
비가오면 미끄러져 내리듯이 빗물이 잘흘러 내려 시야는 충분히 확보가 된다.
3.공기의 중요성을 맡는 에어필터 이다.에어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하는것이 좋으나 엔진오일 교체때마다 바꿀수가 있다.
사실 재료값은 5000원인데 차량 소유주들은 설치 지식이 없어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교체한번 하면
2만원 이상 받는다.
4. 마지막으로 카에어컨 전원 on/off 가 중요한다.갑자기 전원을 꺼버리면 온도차이 때문에 습도가 차서 결국은 곰팡이로
이어진다.그래서 5초간 송풍을 켜놓고 어느정도 건조 시켰을때 시동을 OFF 해준다.
<2022년 장마 기간 예상>
2022년 지역별 장마기간을 살펴 보겠다. 중부지방은 6/25~7월26,남부지방 6월23일~7월24일,제주도는 6월19일~7월20일까지이다.
현재 시각 6월21일 22시30분 제주도는 이틀전부터 비가 왔어야 하는데 기상청 예보와는 달리습한 기후를 동반하여 비는 오지 않았다.
역시나 기상청의 예상 확률은 갈수록 떨어진다.아무튼 전체적으로 평균 6월 중하순부터 시작되는데 안전을 위하여 독자 여러분도
철저히 대비하기 바란다.